소셜 미디어 바이럴, 낮은 질의 사용자 증가
제품이 소셜 미디어에서 인기를 얻으면 Looky-Loos라 불리는 낮은 질의 사용자가 대거 유입될 수 있습니다. 'Looky-Loos'는 상품을 실제로 구매할 의도가 없는 사용자를 지칭합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제품이 바이럴되면 이러한 사용자들이 많이 유입되며, 가입자 수는 급증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새로운 사용자들은 크게 관여하거나 제품에 의미있게 접근하지 않습니다.
지속 가능한 사용자 성장으로 이어지지 않는 바이럴
바이럴 현상은 지속 가능한 사용자 성장으로 잘 이어지지 않습니다. 초기의 흥미가 지나가고 나면 가입자 수는 다시 줄어들며, 이때 얻어진 사용자는 참여도가 낮고 무가치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주로 대중에게 어필하는 바이럴 트렌드보다는, 보다 목표 지향적인 마케팅 노력에서 고품질 사용자가 유입되기 때문입니다.
바이럴 스파이크의 문제점과 사용자 유지 전략
바이럴 스파이크를 목표로 하는 것은 지속 가능하고 확장 가능하며 가치 있는 사용자 참여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사용자 성장이 너무 빠르게 이루어질 경우, 높은 이탈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을 두고 사용자와의 유대를 강화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더 나은 유지율과 헌신적인 사용자 기반을 만들어 냅니다.
제품의 트랙션을 평가할 때, 단기적인 사용자 수 급증을 축하하기보다는 장기적인 참여와 유지율을 나타내는 지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궁극적으로는 일시적인 트렌드를 쫓기보다는 장기적으로 제품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높은 의도의 사용자를 유치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출처 : 원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