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실현 위해 곡선 바꾸기

디지털 기술의 환경적 영향을 줄이기 위한 노력

지난주, 개인의 온라인 활동이 1,447그램의 CO₂ 배출에 기여했으며, 이는 연간 약 75킬로그램에 이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치는 개별적으로는 작아 보일 수 있으나, 사용자 수가 억 단위일 경우 그 누적된 탄소 발자국은 상당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사용자는 2000년 4억 1,400만 명에서 2024년 55억 2,000만 명으로 급증했습니다. 인터넷 이용자의 성장은 완만해지는 반면, 인터넷 트래픽은 극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0년부터 2022년까지 인터넷의 전력 소비량은 10배 가까이 증가하였습니다.

2030년까지 인터넷의 전력 소비는 세계 전력 사용의 5%에서 7%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2020년 ICT 분야의 글로벌 배출량은 3.06%-3.6%로 증가했으며, 2040년에는 5.82%에서 14.57%에 이를 수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 의존도가 증가함에 따라, 배출원에 대한 이해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데이터 센터 및 사용자 기기의 배출원

ICT 부문에서 주요 배출원은 데이터 센터, 네트워크, 사용자 장치입니다. 데이터 센터는 컴퓨팅, 저장, 냉각 등에 에너지를 소모하며, 네트워크는 장치와 데이터 센터 간의 데이터 전송을 담당합니다. 사용자 장치의 에너지는 주로 처리와 디스플레이에 사용됩니다.

데이터 센터의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재생 가능 에너지원의 채택이 필수적입니다. 주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들은 데이터 센터를 100% 재생 가능한 에너지로 운영하기 위한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AWS는 2020년에 이미 65%의 재생 가능 에너지를 사용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 전환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도 유사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에너지 효율과 지속 가능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

에너지 효율성은 ICT 부문의 환경적 영향을 줄이는 데 핵심입니다. 데이터 센터의 에너지 효율성을 평가하는 일반적인 지표인 Power Usage Effectiveness (PUE)는 지속적인 기술 발전과 운영 관행 개선 덕분에 세계 평균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혁신적인 냉각 시스템과 재활용된 열 에너지는 냉각에서 컴퓨팅으로의 에너지 전환을 촉진하여 PUE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최적화는 에너지 소비를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로그래밍 언어인 Rust는 다른 언어에 비해 전력 소비를 절반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은 디지털 서비스를 구축하고 운영하는 데 필요한 자원을 최소화하고 효율성을 강조함으로써 환경적 영향을 줄이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는 로드 타임 최적화, 친환경 호스팅 활용, 수명 주기를 고려한 설계를 포함합니다.

디지털 시대의 지속 가능성을 위한 협력의 필요성

측정 도구의 발전은 디지털 서비스의 환경적 영향을 보다 명확히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어 배출량 감소 노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Website Carbon 같은 도구는 조직이 탄소 발자국을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는 영역을 식별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디지털 사용량을 줄이는 것이 배출량을 줄이는 직접적인 해결책으로 보일 수 있지만, 기술과 운영의 체계적인 개선이 더 큰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화가 사회적 진보를 제공하는 가운데, 성장과 지속 가능성이 조화를 이루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디지털 서비스를 더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하게 만드는 것은 접근 가능하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미래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엔지니어, 정책 입안자, 사용자 간의 협력이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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